메뉴

IBM, 반도체의 새 시대 여는 세계 최초 2나노미터 칩 기술 공개

URL복사

 

(덕스프레드 - 영화/공연 미디어) IBM이 세계 최초로 2나노미터(nm) 나노시트(nanosheet) 기술로 개발된 칩을 선보이며 반도체 설계와 공정의 신기원을 이뤘다고 발표했다.

반도체는 컴퓨터에서 가전제품, 통신 기기, 운송 시스템 및 주요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AI, 사물인터넷 시대에 칩 성능과 에너지 효율 증대에 대한 요구는 계속 높아지고 있다. IBM의 새로운 2나노 칩 기술은 이러한 요구를 해결하는 한편, 반도체 산업을 최첨단으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을 줘 오늘날 가장 발전된 7나노 노드 칩보다 45% 더 높은 성능과 75% 더 낮은 에너지 사용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첨단 2나노 칩이 제공되면 자율주행차에서 물체 감지 및 반응 시간이 단축되고, 휴대폰 배터리 수명 4배 증가로 4일마다 충전이 가능해지게 된다. 또한 전 세계 에너지 사용량의 1%]를 차지하는 데이터 센터의 탄소 배출량 감소시키고 모든 서버를 2나노 기반 프로세서로 변경할 경우 잠재적으로 이 숫자를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처리 속도 향상부터 언어 번역 지원, 인터넷 액세스 속도 향상 등 노트북 기능 대폭 향상될 수 있다.

IBM 연구소 총괄 다리오 길(Dario Gil) 수석 부사장은 '이 새로운 2나노 칩에 반영된 IBM의 혁신은 반도체와 IT 산업 전체에 필수적'이라며 '이번 발표는(본질적인 과학이나 엔지니어링 진보에 기반한) 하드 테크(hard tech) 분야의 도전을 책임지는 IBM 접근 방식의 산물이자, 지속적인 투자와 에코시스템의 R&D 협업 접근 방식이 어떻게 중요한 기술적 발전을 만들어내는지를 보여주는 예시'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