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어서와’ 촬영기법&편집기법 ‘전격 분석’! 독특한 앵글 일러스트 깜짝 CG 기막힌 편집점 … ‘어서와’ 미장센의 비밀 NO.4!


“신선하고 독특하다! ‘어서와’에서만 볼 수 있는 ‘이것’!”

(덕스프레드 - 영화/공연 미디어) ‘어른들을 위한 동화’를 그려내고 있는 드라마 ‘어서와’의 특별한 미장센을 가능하게 하는 촬영기법, 편집기법이 전격 공개됐다.

매주 수목 밤 10시에 방송되는 KBS 2TV 수목드라마 ‘어서와’는 남자로 변하는 고양이와 강아지 같은 여자의 미묘한 반려 로맨스 드라마다. 남자 사람으로 변하는 고양이 홍조를 연기하는 김명수, 공감을 끌어내는 신예은의 열연, 짙어진 감정선을 연기하는 서지훈 등 청춘 배우들의 새로운 도전으로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무엇보다 ‘어서와’는 일러스트와 실사의 조합, 묘하게 굴절되는 화면 등 색다른 시도를 통해 독특한 미장센을 선사, 동화적인 요소들이 강조되면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와 관련 힐링 동화로서의 매력을 드러내고 있는 ‘어서와’의 촬영, 편집 기법들을 분석해봤다.

● ‘어서와’ 미장센의 비밀 1. 독특한 앵글, 동화적 무드 창조!
‘어서와’ 1회에서는 인물의 감정이 증폭될 때, 인물이 서 있는 배경이 미묘하게 굴곡되면서 독특한 분위기가 생성될 수 있도록 특수 렌즈가 사용됐다. 홍조(김명수)가 김솔아(신예은)의 곁에만 가면 사람으로 변하는 자신을 보고 신기해하는 감정을 느끼는 장면, 그리고 홍조가 김솔아가 우는 모습을 보며 묘한 호기심이 생겨났던 장면에서는 특수 렌즈로 인해 홍조가 서 있는 공간에 묘한 굴절이 만들어졌다. 김솔아 옆에서만 사람이 되는 홍조가 현실과 가상 그 중간 지점에 서 있는 듯한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더욱 판타스틱한 무드가 선사됐다.

● ‘어서와’ 미장센의 비밀 2. 일러스트
‘어서와’ 1회에서는 각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실사에 일러스트가 덧입혀지는 특수 효과가 동원돼 신선함을 배가시켰다. 강아지처럼 유쾌한 성격의 고두식(강훈)을 표현하기 위해 신나는 개의 모습을 그린 일러스트가 고두식의 머리에 씌워지는가 하면,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힘들어하는 은지은(윤예주)에게 겁 많은 길고양이 일러스트가 더해지는 등 각 인물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장치로 작용했다.

● '어서와' 미장센의 비밀 3. 깜짝 CG
‘어서와’ 2회에서는 실제처럼 생생한 고양이 CG가 안방극장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한밤중 물을 마시러 나온 김수평(안내상)에게 숨어있던 고양이가 뛰어오르는 장면에서, 마치 실제처럼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고양이 CG가 깜짝 등장하면서 극적인 재미와 풍성한 볼거리를 전했다.

● ‘어서와’ 미장센의 비밀 4. 기막힌 편집점
‘어서와’ 3회에서는 김솔아의 집에만 들어서면 다시 사람으로 변하는 홍조의 모습이 기막힌 타이밍의 화면 전환과 신비로운 배경음악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도록 표현됐다. ‘어서와’ 4회에서는 고양이 홍조의 시점을 담은 카메라 구도로 인해, 사람의 말을 듣고 있는 고양이의 감정이 생생하게 전달, 흥미진진한 장면이 완성됐다.

한편 KBS 2TV 수목드라마 ‘어서와’는 매주 수목 밤 10시에 방송된다




너는 내 운명, 하재숙, 아이돌 뺨치는 춤 실력 공개! ‘마마무’ 제 5의 멤버 변신?

(덕스프레드 - 영화/공연 미디어) 25일(월) 밤 11시에 방송되는 SBS ‘동상이몽 시즌 2 - 너는 내 운명’에서는 하재숙♥이준행 부부의 특별한 외출이 공개된다. 최근 하재숙♥이준행 부부는 강원도 고성이 아닌 서울 강남에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이들이 찾은 곳은 강남의 한 음식점이었고, 이준행은 "이거 먹으려고 서울에 온다"며 지금껏 보지 못한 설렘 가득한 표정을 지어 궁금증을 더했다. 게다가 이준행은 "고성에는 이 음식이 없다"며 마을 주민들에게 선물할 것까지 양손 가득 포장해갔는데, 이들을 서울까지 오게 만든 특별한 '음식'의 정체는 무엇일지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후 이준행은 하재숙의 손에 이끌려 난생처음 댄스연습실에 들어섰다. 잠시 부끄러운 기색을 보이던 하재숙은 노래가 나오자 도발적인 눈빛을 장착, 절도와 부드러움을 오가는 파워풀한 댄스로 무대를 장악했다. 심지어 하재숙은 고난이도 안무로 유명한 걸그룹 '마마무'의 'HIP'까지 완벽 소화했고, 이를 지켜보던 이준행은 다시 한 번 사랑에 빠진 듯 황홀해했다. 스튜디오 MC들도 감탄하게 만든 하재숙의 댄스실력은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준행은 정보사령부 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