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아태이론물리센터, ‘APCTP 2022 올해의 과학도서’ 선정


 

(덕스프레드 - 영화/공연 미디어)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소장 방윤규, 이하 APCTP)는 'APCTP 2022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발표했다.

2005년부터 시작한 'APCTP 올해의 과학도서'는 매년 과학기술 분야 신간 중 도서선정위원 검토를 통해 10권을 선정한다. 선정된 도서는 대중의 과학적 지식 확장과 소양 함양에 기여하고 있다.

APCTP 2022 올해의 과학도서는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길 멈출 때(벵하민 라바투트, 노승영) △사라진 중성미자를 찾아서(박인규, 계단) △판타 레이(민태기, 사이언스북스) △퀀텀의 세계(이순칠, 해나무) △생명을 묻다(정우현, 이른비) △기후의 힘(박정재, 바다출판사) △천개의 뇌(제프 호킨스, 이데아) △자연은 어떻게 발명하는가(닐 슈빈, 부키) △코드 브레이커(윌터 아이작슨, 웅진지식하우스) △햇빛도 때로는 독이다(박은정,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으로 총 10권이다.

올해는 기후학, 양자역학, 입자물리학, 생물학, 화학, 과학사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가 선정돼 참석자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APCTP 2022 올해의 과학도서 선정 기념식은 12월 8일(목)에 서울 삼청동 책방 갈다에서 개최한다. 기념식에서 도서선정위원들의 선정이유 및 저자들의 소감 등 과학 도서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소통의 장(場)이 펼쳐질 예정이다.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으로 재개되는 자리인 만큼 저자, 역자, 출판사 등 다양한 과학 분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APCTP 2022 올해의 과학도서 총평 및 각 도서에 대한 서평은 APCTP 웹저널 크로스로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고재현 선정위원장(한림대학교 나노융합스쿨 교수)는 'APCTP 2022올해의 과학도서 선정 작업은 수준 높은 대중과학 도서를 집필할 수 있는 국내 저자의 층이 더욱 두터워지고 있음을 생생히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며 '올해 선정된 10권의 도서가 독자들에게 과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현대과학의 진면목으로 이끄는 밝은 등대가 되리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센터 방윤규 소장은 '센터는 도서 선정에서 나아가 선정된 10권을 바탕으로 저자 강연, 독후감 대회 등 대중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마련하고 있다'며 '이처럼 대중과 과학을 주제로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마련해 과학 대중화에 앞장서는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랩, 모바일 금융 보안 위협 통합관리 서비스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 출시

  (덕스프레드 - 영화/공연 미디어) 안랩(대표 강석균)이 모바일 금융 위협에 대한 금융사의 가시성과 대응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모바일 금융 보안 위협 통합관리 서비스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AhnLab Transaction Security Center)'를 출시했다.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는 은행,카드,증권,보험 등 금융사의 보안담당자들이 모바일 금융 거래 환경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위협을 한눈에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는 △안랩의 다양한 모바일 금융 보안 솔루션과 연동해 탐지 및 정책 현황, 위협 앱 상세정보 등을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 △탐지 예외 처리 등 고객사의 보안정책에 맞춘 정책 설정 및 관리 △기간별 통계 정보 △관리자 등급별 접근권한 관리 등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된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는 안랩의 모바일 금융보안 솔루션이 수집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보안 현황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고, 별도 관리 서버 구축이 필요 없는 웹서비스 방식과 조직 맞춤형 관리 기능을 제공해 관리자의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먼저 안랩 트랜잭션 시큐리티 센터는